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자동차, 행정부 주력산업 미래를 책임지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축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5. 16:09

    최신 자동차와 ICT 산업의 경계가 점차 흐려지고 있습니다.자율 주행 자동차가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다양한 미래 지향 기술의 한축으로 부상하고 자동차 길이 정표 순심, 첨단 교통 인프라 등이 융복합 되고 새로 산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가고 있습니다.그리고 미래의 국가 주력 산업을 책으로 삼을 것입니다.자율주행자동차의 현황과 미래의 발전방향을 살펴보자.


    >


    자율주행자동차는 자동차 스스로가 주변환경에 대한 인식·판단·제어를 통해 운전자의 조작을 최소화하거나 운전자의 개입 없이 안전·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의존합니다.미국, 유럽, 하나본 등은 정부가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정책과 거대 프로젝트를 양쪽으로 길게 추진하고 있습니다.완성차 업체인 BMW, GM, 포드, 닛산, 현대기아차 등과 ICT 업체인 구글, 애플, 바이두, 네이버 등은 독자 또는 상호 협력하여 자율주행 자동차의 프로토타입과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실제 도로에서 자율주행을 시연하고 있습니다.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시기는 시장 조사 기관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2030년경이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가장 널리 알려진 구글 자율 주행 차는 2009년부터 시험 주행을 시작한 이후(20의 하나 연 네바다 주에서 최초로 공공 도로 시험 운행 개시)총 누적 주행 거리가 6년 만에 한 00만 마하나(하나 60만㎞)을 돌파했지만 20하나 8년 7월 기준 현재 800만 마하나(한개, 280만㎞)을 주행하다 단 한달 만에 한 00만 마하 나를 추가했습니다.구글의 웨이도 자율 주행 차는 안전 요원이 없는 완전 자율 주행 단계(레벨 4)운행에 성공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플랫폼, 인공 지능(AI)신경망, 로봇 공학)과 기능 단계(보안, 지도, 네트워크)의 경쟁 요소를 전체 보유하고 있습니다.국내 자율 주행 자동차는 시작 단계이며, 기술 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20하나 9년까지 자율 주행 자동차 8대 핵심 부품(카메라 모듈, 레이더/라이더 모듈, 차량·사물 통신(V2X)모듈 복합 위치 확인 모듈, 디지털 지도, 차량-운전자 인터페이스 모듈, 자동 주행 기록 장치 통합 제어 장치)의 개발을 추진할 것이다.이어 202나이까지 수준 3자율 주행 기술 개발 및 6대의 융합 신기술(인공 지능)기반의 주변 정세 인식 기술, 교통 환경 인지/분석/제어 기술, 통신의 암호화 등이 결합된 자동차 ICT인프라 연계형 새 산업 기술을 개발하여 2024년까지 무인 셔틀 등 융합 서비스의 실증에서 선진 쿵키오프을 메울 것이다.


    >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인 커넥티드카는 운전자와 자동차, 자동차와 주변환경 및 교통인프라, 그리고 일상생활의 모든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연결성을 기반으로 교통안전·혼잡 해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자에 맞는 서비스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자동차에 기대한다.현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스마트카, 혹시 커넥티드 카 기술로 급속하게 발전하여 인간의 중앙 기술개발을 통해 고도화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향후 스마트카 상용화 계획에 발맞춰 ICT 회사의 사물인터넷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자동차 산업의 고도화와 새로운 서비스 창출을 위해 본격적인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커넥티드 카에 대해 각종 문헌이 자신의 신문 기사에서 시장 개척 또는 기술개발 포지션에 따라 다르게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카를 바라보는 몇 가지 대표적인 관점에 대해 알아보자.텔레매틱스의 관점에서는 자동차에 내장됨과 동시에 자신의 스마트폰과 연동해 유무선 통신 기능을 제공하는 기기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 연결성과 데이터 접근성을 제공하는 편리성을 강조한다.인터넷에 접속해 각종 정보를 주고받는 사람이나 클라우드에 미리 저장해 있거나 자신의 클라우드가 수집한 개인의 선호도 정보를 이용해 개인에게 맞춘 정보를 제공한 경우, 그리고 자동차 관리 서비스회사의 서버가 자동차의 주요 부품 상태를 원격 모니터링하거나 자신의 교통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응급 신호를 발신하는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처음으로 단체 교섭 도리 시스템의 관점에서는 LTE, 5G, WAVE와 같은 표준 방식 V2X를 이용하고 도로 그이츄이 인식 성능을 향상시킴으로써 교통 문제의 생성을 감소시키는 안전과 보안면을 강조한다.운전자에게 안전운전정보 또는 경보를 제공하거나 자신의 문제생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능동 안전관리를 위해 도로인프라 제어 또는 자동차가 신호나 도로인프라와 교통정보를 교환하여 교통흐름을 개선하는 기술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지능형자동차의 관점에서는 운전자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인간의 업무부담을 크게 경감하는 반자율주행 또는 독자적인 무인주행이 가능한 완전자율주행상태에서 안전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다.운전자에게 증강현실, sound성, 제스처 상호작용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자신의 스마트센서로 전방의 도로귀취를 인지하여 문제생성으로 인한 충돌을 예방할 경우 운전자의 간섭이 없는 자율주행에 더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자율주차 및 서랍 등이 해당됩니다.향후 점차 그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M2M(Machine to Machine)이쟈싱 IoT(Internet of Things)의 관점에서 자동차를 움직이는 모바일 기기 안의 하쟈싱로 보고, IoV(Internet of Vehicles)로서 이해하려는 관점도 시도되고 있습니다...


    >


    전장화, 글로벌화, 지능화됐고 자동차는 이동 수단이 없는 모의 바하나 디바이스의 개념으로 발전하고 모 빌러티 4.0시대를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이와 관련해 개발돼야 할 자동차 미래 핵심 기술은 자동차-ICT 차량 융합 및 ICT 융합 신기술 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자동차 주변의 페트병 물이나 차선 등을 인지하는 라인이다. 센서, 레이더 센서, 영상 센서 등이었다. 특히 이를 활용한 통합 복합 센서 시스템 기술, 자동차가 스스로 위험 상황을 판단하고 대처하는 딥러닝을 포함한 인공지능 기술의 개발이 관건입니다.이쪽에 통신 모듈이 탑재된 자동차와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가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V2X의 연결, 교통 환경, 주변 환경, 드라이버나 보행자 등의 방대한 정보를 의미 있는 데이터로 처리하기 위한 빅 데이터 분석 기술, 사이버 보안 기술의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